땡스 스포츠

5.2 방침_품질방침의 수립 본문

품질관리

5.2 방침_품질방침의 수립

땡스 스포츠 2018. 11. 15. 17:01
반응형

5.2 방침

 

5.2.1 품질방침의 수립

최고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품질방침을 수립, 실행 및 유지하여야 한다.

 

a) 조직의 목적과 상황에 적절하고 조직의 전략적 방향을 지원

b) 품질목표의 설정을 위한 틀을 제공

c) 적용되는 요구사항의 충족에 대한 의지표명을 포함

d)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 개선에 대한 의지표명을 포함

 

5.2.2 품질방침에 대한 의사소통

품질방침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a) 문서화된 정보로 이용 가능하고 유지됨

b)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되고 이해되며 적용됨

c) 해당되는 경우, 관련 이해관계자에게 이용 가능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최고경영자는 관련된 역할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조직 내에서 부여되고, 의사소통되며, 이해됨을 보장하여야 한다.

 

최고경영자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여야 한다.

a) 품질경영시스템이 이 규격서의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

b) 프로세스가 의도된 출력을 도출하고 있음을 보장

c)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와 개선 기회(10.1 참조), 특히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d) 조직 전체에서 고객중시에 대한 촉진을 보장

e) 품질경영시스템의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되는 경우, 품질경영시스템의 온전성(integrity)이 유지됨을 보장

f) 품질성과와 고객만족 수준을 조직 내부의 인원에게 전파함을 보장

 

비고 1 최고경영자는 조직의 경영자 중에서 경영대리인을 선임할 수 있으며, 선임된 경영대리인은 다른 책임과 무관하게 위 요구사항의 관리를 위한 책임과 권한을 가질 수 있다.

비고 2 경영대리인은 조직상의 독립성을 가져야 하며 품질에 관련된 이슈 해결을 위하여 최고경영자에게 제한 없이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비고 3 경영대리인의 책임은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이슈에 대하여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창구 역할을 포함할 수 있다.

반응형

'품질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의 달성 기획  (0) 2018.11.15
5.4 윤리경영  (0) 2018.11.15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0) 2018.11.14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0) 2018.11.13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0) 2018.11.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