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스 스포츠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의 달성 기획 본문

품질관리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의 달성 기획

땡스 스포츠 2018. 11. 15. 17:41
반응형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의 달성 기획

 

6.2.1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관련 기능, 계층 및 프로세스에서 품질목표를 수립하여야 한다.

 

품질목표는 다음과 같아야 한다.

 

a)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어야 함

b) 측정 가능하여야 함

c) 적용되는 요구사항이 고려되어야 함

d)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과 고객만족의 증진과 관련되어야 함

e) 모니터링되어야 함

f) 의사소통되어야 함

g) 필요에 따라 갱신되어야 함.

 

조직은 품질목표에 관하여 문서화된 정보를 유지하여야 한다.

 

6.2.2 품질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기획할 때, 조직은 다음 사항을 정하여야 한다.

 

a) 달성 대상

b) 필요 자원

c) 책임자

d) 완료 시기

e) 결과 평가 방법

 

조직은 품질목표를 수립할 때, 이전 품질목표의 달성정도를 고려하여 향상이 되도록 수립하여야 한다.


품질목표는 다음과 같아야 한다고 한다. 모든 규격을 머릿속에 담는 것은 참 힘든일이다. 규격은 너무나도 많고 그 많은 규격들은 서로 비슷비슷하고 유사한 부분이 많고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기도 한 것 같다. 왜 이렇게 많은 규격이 존재 하는것 일까? 그것은 해석에 따른 입장 차이라고 생각한다. 무엇이 맞고 틀린지 사실 잘 모르겠다. 다 그럴싸하다.  규격에도 트렌드, 유행 같은 것이 있어서 누군가가 그거야 라고 하면 그걸로 가는것 같다.  그럴싸 하다.

 

a)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어야 함

▶품질목표와 품질방침은 일관성이 있어야지 방침 따로 목표 따로 이런것은 전진이라고 말하며 후진기어를 넣는것 이라고 생각한다.


b) 측정 가능하여야 함

▶품질목표 뿐 만이 아니라 숫자가 있기에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측정을 못하면 관리도 안되고 지금 가고 있는것이 맞는것인지 어떤것인지 알 수가 없기에...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c) 적용되는 요구사항이 고려되어야 함

d)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과 고객만족의 증진과 관련되어야 함

e) 모니터링되어야 함

f) 의사소통되어야 함

g) 필요에 따라 갱신되어야 함.

반응형
Comments